본격적인 영농철인 4월과 5월이 되면 농기계로 인한 안전사고가 자주 발생한다. 농기계 사고는 조작 미숙이나 운전 중 안전수칙을 무시하는 경우에도 자주 발생 하고 최근에는 해질무렴 도로에서 차량과의 충돌사고도 빈번이 발생하고 있다.
조작 미숙이나 부주의 또는 피곤한 상태에서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다. 하루중 피로도가 가장 높은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11시, 오후 2시부터 3시까지로 이 시간에 작업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오랫동안 보관한 농기계는 주변에 묻은 흙이나 먼지 등을 물로 깨끗이 씻어 주고 기름칠을 해야 할 곳은 충분히 기름칠을 해준다.기계외부를 한바퀴 돌면서 볼트, 너트가 풀린 곳이 없는지 확인하고 냉각수,오일,필터,벨트,클러치, 브레이크 유격 상태 등을 집중 점검한다.트랙터는 유압 리프트암을 내린채로 장기보관한 경우 유압 실린더에 녹이 스는이상이 생길 수 있음으로 반드시 확인하고 2∼3번 가볍게 작동시킨 후 사용 한다.
이앙기는 장기보관으로 이앙암 스프링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커 이에 대해 반드시 점검하고 사용해야 한다.이앙암을 풀고 이앙 클런치와 주클런치를 연결 상태에서 리코일 스타팅을 잡아당겨 이앙암 움직임 상태와 스프링 작동이 잘 되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농기계를 사용할 때는 먼저 2∼3분간 충분한 시운전을 통해 열을 올려줘야 기계에 무리가 없다. 기계를 운행 중에는 본체와 부속물들의 움직임 상태, 배기, 소음, 과열 상태, 과냉 상태 등을 꼼꼼하게 점검해야 한다.농기계를 사용 후에는 기계가 과열된 상태에서 바로 시동을 멈출 경우 엔진의 무리가 올 수 있다. 사용할 때와 마찬가지로 2∼3분간 충분하게 정리운전을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