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자재관리요령

농기계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본격적인 영농철인 4월과 5월이 되면 농기계로 인한 안전사고가 자주 발생한다. 농기계 사고는 조작 미숙이나 운전 중 안전수칙을 무시하는 경우에도 자주 발생 하고 최근에는 해질무렴 도로에서 차량과의 충돌사고도 빈번이 발생하고 있다.

올바른 사용법을 익히자.

기계의 구입과 함께 농기계 교육을 통해 취급법을 익히거나 구조 조작법, 일상점검 정비요령, 정기점검 요령 등 취급설명서를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 취급설명서는 의심나면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눈에 잘 띄는 곳에 보관해 둘 것.

작업에 알맞은 복장을 입는다.

헐렁한 옷이나 긴소매, 큰장갑은 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몸에 착 붙는 작업복을 착용해야 한다. 작업화는 신코가 단단하고 미끄러지지 않는 것을 착용한다.

점검정비 때는 반드시 엔진을 정지시킨다.

벨트, 체인, 예취날, 경운날, 스크류, 분리침, 동력취출축 등 위험부위를 점검할 때는 반드시 엔진을 정지할 것. 연료, 냉각수(수증기 조심), 이상음, 배기색 불량, 압축불량, 변속장치, 브레이크 작동 불량 등이 발생할 때는 반드시 정비후에 운영해야 한다.

과로하지 않는다.

조작 미숙이나 부주의 또는 피곤한 상태에서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다. 하루중 피로도가 가장 높은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11시, 오후 2시부터 3시까지로 이 시간에 작업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사용전 점검요령 

오랫동안 보관한 농기계는 주변에 묻은 흙이나 먼지 등을 물로 깨끗이 씻어 주고 기름칠을 해야 할 곳은 충분히 기름칠을 해준다.기계외부를 한바퀴 돌면서 볼트, 너트가 풀린 곳이 없는지 확인하고 냉각수,오일,필터,벨트,클러치, 브레이크 유격 상태 등을 집중 점검한다.트랙터는 유압 리프트암을 내린채로 장기보관한 경우 유압 실린더에 녹이 스는이상이 생길 수 있음으로 반드시 확인하고 2∼3번 가볍게 작동시킨 후 사용 한다.


이앙기는 장기보관으로 이앙암 스프링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커 이에 대해 반드시 점검하고 사용해야 한다.이앙암을 풀고 이앙 클런치와 주클런치를 연결 상태에서 리코일 스타팅을 잡아당겨 이앙암 움직임 상태와 스프링 작동이 잘 되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사용중 또는 사용후 점검요령

농기계를 사용할 때는 먼저 2∼3분간 충분한 시운전을 통해 열을 올려줘야 기계에 무리가 없다. 기계를 운행 중에는 본체와 부속물들의 움직임 상태, 배기, 소음, 과열 상태, 과냉 상태 등을 꼼꼼하게 점검해야 한다.농기계를 사용 후에는 기계가 과열된 상태에서 바로 시동을 멈출 경우 엔진의 무리가 올 수 있다. 사용할 때와 마찬가지로 2∼3분간 충분하게 정리운전을 진행한다.


영농자재 안전 관리 포인트 

양농자재 안전 관리 포인트
구분 요령
외관 물로 깨끗이 세척후 기름칠하여 보관.
각부 볼트·너트의 풀림을 점검하고 풀린곳은 조인다.
각종 클러치 및 레버·V(브이)벨트는 풀림상태로 한다.
연료
오일
연료통내의 연료를 모두 뺀다(디젤엔진은 채움)
모든오일은 빼고 새것과 교환한다.
각 주유개소에 오일·그리이스를 주유한다.
엔진 점화플러그, 기화기,공기청정기 등을 깨끗이 청소한다.
냉각수를 완전히 빼낸다(부동액 사용할 때는 제외)
실린더 내에 5~6방울의 오일을 넣고 6~7회 공회전시켜 압축점에 고정보관 한다.
기타 바퀴에 공기를 평소보다 더 넣고 나무받침 위에 놓는다.
기체는 햇빛을 받지 않도록 덮개를 씌워 보관한다.

기종별 특기사항 

  • 경운기 : 작업기(쟁기, 로타리등)에 오일을 발라 준다.
  • 트랙터 : 클러치를 떼어두고, 유압 리프트암을 오려놓는다.
  • 이앙기 : 이아암 스프링이 풀려있는 상태로 놓는다.
  • 콤바인 : 녹슬음 방지를 위하여 예취날에 그리이스를 발라 둔다.
  • 방제기 : 남은 약액이 없도록 맑은 물로 깨끗이 씻어내고 호스내의 물을 완전히 빼준다.
k2web.bottom.backgroundArea